안녕하세요 오늘은 오래달리기를 할 때 호흡법이 문제인 저를 위해 도움을 주고자 구입한 옥시드라이브와 옥시업에 대해 소개하려고 합니다.

 

오래달리기를 잘하기 위해서 열심히 매일 뛰었는데 늘지가 않았습니다.
제가 달리기를 하면서 저를 볼 수 없으니 무엇이 문제인지 알 수가 없기 때문에 계속 잘못된 방식으로 뛰고 있었던 것 같아요. 그래서 달리기를 잘하는 지인에게 도움을 청하여 뛰어본 결과 총체적인 난국이었습니다.
(주로 저는 3km와 5km달리기를 합니다.)
우선, 주법이 바르지 못했고 제일 문제였던 것은 제 페이스를 알지 못하고 호흡법 또한 잘못되어 있었습니다.

주법은 계속 몸에 무리가 가는 방식으로 뛰었는데 코치를 받고 조금 나아졌지만 제 몸에 익숙해지도록 바꾸려면 아직 멀었네요.
먼저 달리기 할 때는 최대한 몸에 힘을 빼고 달려야지 불필요한 에너지손실을 방지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달리기를 하다보면 발을 몸 앞쪽에 내딛는 분들이 많은데 발이 땅에 닿았을 때 위치는 몸의 무게중심이 있는 골반 아래쪽에 위치해야 발을 앞으로 내딛으려고 하지말고 뒤로 구르는게 더 좋다고 합니다. 뒤로 발을 구르며 발 착지를 골반 아래로 해보니까 발앞꿈치부터 착지가 되고 발바닥중간부분, 다시말해서 미드풋을 이용하여 달릴 수 있게 됐습니다. 기존에는 뒤꿈치부터 땅에 닿게 달리다보니 정강이 쪽의 통증이 조금 있었는데 이제는 그런건 없습니다. 다만, 안쓰던 근육을 쓰게 되서 이번엔 종아리가 당기는 느낌을 받게 됐습니다. 계속 달리기를 해서 종아리 단련을 해봐야겠습니다.
마직막은 막판스퍼트 할 때인데 누구든지 마지막에는 체력의 한계가 와 있을겁니다. 그때는 팔을 앞뒤로 크게 흔들어서 추진력을 만들어 주는게 좋다고 합니다.
주법은 유튜브에 찾아보면 많이 나와있으니 참고하세요.

여기서 오늘 다룰 주제는 오래달리기 호흡법입니다. 호흡법은 기본적으로 칙칙폭폭을 많이 사용하시는데 달릴 때 리듬에 잘 맞춰서 하지 않으시면 호흡이 꼬여서 금방 지치게 됩니다. 처음에는 걸으면서 발에 호흡을 맞춰보시고 다음은 빠르게 걸으면서 맞춰보고 익숙해지면 살짝 런닝을 하면서 맞춰보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시간이 없으시면 바로 뛰셔야하지만 저는 리듬맞추기가 너무 힘들었습니다.
칙칙폭폭 호흡법을 하다보면 계속해서 한발에만 부하가 걸리게 되는데 중간에 칙칙폭폭폭 호흡을 통해 발을 바꿔주고 호흡의 리듬을 다시 찾기도 합니다.
저는 들여마시는 호흡을 두번(칙칙) 내쉬는 호흡을 한번(폭) 하면서 달렸었는데 2~3km 지점이 되면 갈비뼈 안쪽이 아프거나 호흡이 너무 과해지게 되어 힘들 때가 많았는데 내쉬는 호흡을 더 확실하게 내쉬어 줘야지 산소흡입을 원활하게 할 수 있다고 합니다.
아직 이런 내용들을 배운지 얼마되지 않아서 걸음마 단계이지만 모르시는 분들이 많이 있을 것 같아서 공유합니다.

그리고 마라톤을 즐기는 분들이 호흡력 증진을 위해 드신다는 옥시드라이브와 옥시업에 대해서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먼저 옥시드라이브입니다.
하루에 기상 후 또는 취침 전에 3알씩 15~20일 정도 꾸준히 섭취하게 되면 러너들의 호흡지구력을 향상시켜준다고 합니다. 하루에 5%정도씩 호흡력이 향상된다고 하는데 저도 이제 먹기 시작한터라 아직 잘 모르겠습니다.
섭취한 분들의 후기를 보면 도움이 되었다고 댓글 남기신 분들이 많아서 저도 도움을 받고자 구매했습니다.

두번째는 옥시업!
옥시업은 옥시드라이브와 마찬가지로 러너들의 호흡력을 향상시켜주는 제품입니다. 보통 러너들이 시합 출발 30분 전쯤에 6알을 섭취하고 그 효과는 7시간 지속된다고 합니다.
이 제품은 러너들이 달리기를 할 때 호흡을 편안하게 해주어 달릴 때 좋은 호흡력과 경기력을 발휘 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운동 중에 혈액내의 산소 운반 능력을 좋아지게 해주는 원리라고 합니다. 초반 페이스가 떨어지는 러너들에게 체감이 높다고 하는데 저는 3km밖에 안뛰니 체감이 좋을지 안좋을지는 기록측정을 하면서 한번 확인해보겠습니다.

이상으로 오래달리기 관련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달리기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신발, 영양제 등이 있다고 해도 본인이 계속 노력하고 달리다보면 도움없이도 충분히 좋은 기록이 나오게 되고 그로인한 성취감으로 행복해 질 수 있습니다. 저는 그렇게 되기위해 노력하고 있고 이룰겁니다. 여려분들도 힘내세요!

+ Recent posts